성경에 대한 문학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학자들은 성경 자체도 자주 환상 문학의 형태로 쓰여졌다는 데 동의한다(Frye, 1982; Gallagher & Lundin, 1989; Manlove, 1992; Ryken, 1976, 1981, 1985, 1993; Veith, 1990). Ryken(1985)은 성경이 하나님의 진리를 표현하는 가장 전형적인 방법은 설교나 신학적인 요약이 아니라 시와 묵시이
성서ꡓ를 만들게 된다.
말시온은 제 멋대로 자기의 주장을 맞추기 위해서 모든 것을 왜곡 해석 했으며 성서를 자기 나름대로 자르고 붙였다. 이 때까지 교회는 아직 공식적인 정경을 가지고 있지 않았었는데 한 개인이 스스로 성서의 정경을 작성, 발표하였으니 큰 문제가 아닐 수 없었다. 그래서
Ⅰ. 서론
성경은 모든 인간은 죄인이라고 선언하고 있다. 더구나 아무도 하나님 앞에서 변명하거나 핑계할 수 없는 죄인이요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을 피할 수 없음을 말씀하고 있다. “그러므로 남을 판단하는 사람아 무론 누구든지 네가 핑계치 못할 것은 남을 판단하는 것으로 네가 너를 정죄 함이
성경이 아닌 다른 어떤 문헌에 나온다하더라도 깊은 감동을 받을 정도로 잘 표현된 목자상이 그려져 있다. 이 날은 자기 양들의 이름을 하나하나 알고 부를 수 있으며, 그 목자의 목소리를 아는 양들, 나아가 양을 위해 자기 목숨까지도 기꺼이 버릴 수 있을 뿐 아니라, 영원한 생명의 길로 인도하시는
것을 말해준다.
5경은 어떻게 기록되었을까? 아무도 그 정답을 줄 사람은 없다. 5경과 아울러 이스라엘의 역사나 예언자들의 설교가 언제 문서화 되었는지는 확실히 알 수가 없다. 그러나 우리가 인간의 학문적 추구를 통하여 얻을 수 있었던 최선의 설명은 문서설이다. 그 내용은 다음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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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약 백성으로서 하나님의 축복을 누리며 살아가도록 하기 위해 하나님이 주신 십계명의 마지막은 이 욕망에 대한 이야기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자면, 부정적인 욕망에 대한 이야기이다. 욕망의 시대에 살아가는 우리에게 하나님께서 무엇을 이야기하시는지 잘 들어보도록 하자.
Ⅰ. 서론
성경에서의 주인공은 하나님과 그의 백성이다. 그러나 둘의 비중이 똑같이 다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우선권은 하나님에게 있다. 그리고 하나님은 선과 악, 정의와 불의의 기준 점이 되신다. 성경적으로 “의로운”의 의미는 항상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에 있는 자를 뜻한다.
성경의 작가들
Ⅰ. 서론
성서의 역사적 정확성이 한때 전반적으로 의심을 받은 일이 있었다. 예를 들면 비평가들은 아시리아의 사르곤 왕, 바빌론의 벨사살, 그리고 로마 총독 폰티우스 필라투스와 같은 성서 인물의 존재에 대하여 의문을 품었다. 그러나 발견물들은 성서 기록의 정확성을 하나하나 증명해 주었다.
Ⅰ. 서론
기독교 즉, 개신교와 가톨릭은 1970년대 이후부터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였다. 특히 개신교는 양적 성장에 있어서 타종교의 주종을 불허하였다. 개신교는 168개 단체에 교당수 58,046개, 교직자수 98,905명으로 국내 최대의 인적 자원과 교당을 가지고 있다. 개신교 인구는 인구센서스를 기준으로
Ⅰ. 서론
현대신학의 조류가 신론 중심적 신학에서 그리스도론 중심 신학에로 발전되어 왔으나, 앞으로의 신학은 성령론을 중심으로 하여 발전하리라고 보고 현대의 중요한 신학적 방향은 성령론에 대한 신학적 정립이라고 보는 필자의 견해는 타당하다고 보여진다. 그저 단순히 과거의 전통적인 성